References
- 강석진, 노태희 (2000). 토론과정에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학습 전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50-261
- 강순민 (2004). 과학적 맥락의 논의 과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논의 과정 요소의 특징.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강순민, 임재항, 공영태, 남정희, 최병순 (2004).과학 맥락에서 학생간 논의과정의 발달. 대한화학회지, 48(1). 85-93 https://doi.org/10.5012/jkcs.2004.48.1.085
- 고한중, 탁경오, 문소현, 한재영, 노태희 (2003). 초등학교 자연 수업에 적용한 POE 학습에서 내외향성에 따른 소집단 구성의 효과. 대한화학회지, 47(1). 72-78 https://doi.org/10.5012/jkcs.2003.47.1.072
- 구양삼, 박금홍, 신애경, 최병순, 이국행 (2006). 토론을 강조한 MBL실험수업에서 리더 유형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 대한화학회지, 50(6), 494-505 https://doi.org/10.5012/jkcs.2006.50.6.494
- 김라경 (1997). Parnes의 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적용이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조연, 신애경, 박국태, 최병순 (2001). 사회적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의 효과 및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대한화학회지,45(5), 470-480
- 김태연 (2007). 창의적 과학활동에서 나타나는 모둠별 언어적 상호작용과 학생들의 인지적 및 정의적특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경, 최병순 (2005). Small Scale Chemistry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대한화학회지, 49(2).208-214 https://doi.org/10.5012/jkcs.2005.49.2.208
- 김현경 (2008). 과학고 화학 토론수업에서 모둠별언어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남정희, 김성희, 강순희, 박종윤, 최병순 (2002).변인통제 문제해결 활동에서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10-121
- 노태희, 차정호, 임희준, 노석구, 권은주 (1997). 협동학습 전략의 교수 효과: 고등학교 화학 수업에 STAD 모델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3), 251-260
- 동효관 (2002). 과학영재의 특성에 기초한 수업프로그램이 유전개념 변화와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숙진 (2006). Thinking Science 활동에서 학습자의 인성과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의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종윤, 정인화, 남정희, 최경희, 최병순 (2006).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질문과 피드백을 활용한 교사-학생 상호작용 강화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39-245
- 성숙경 (2005).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신애경 (2006). MBL 실험 수업의 소집단 활동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영, 장상실, 성숙경, 이상권, 강성주, 최병순(2002).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 실험 과정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 양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60-670
- 임희준, 최경숙, 노태희 (1999).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따른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137-145
- 임희준, 노태희 (2001).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68-676
- 최경희, 박종윤, 최병순, 남정희, 최경순, 이기순(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39-1048
- 한재영, 노태희 (2002). 과학수업에서의 소집단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인성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49-507
- Alexopoulou, E., & Driver, R. (1996). Smallgroupdiscussion in physics: Peer interactionmodes in pairs and fours. Journal of Researchin Science Teaching, 33(10), 1099-1114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612)33:10<1099::AID-TEA4>3.0.CO;2-N
- Chang, H. P., & Lederman, N. G. (1994).The effects of levels of cooperation withinphysical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67-181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7
- Dillon, J. T. (1994). Using discussion inclassroom. Buckingham, UK: Open UniversityPress
- Driver, W., & Heather, W. (1996). Vygotsky: Tutoring and learning. Oxford Review ofEducation, 22(1), 5-16 https://doi.org/10.1080/0305498960220101
- Driver, R., Newton, P., & Osborne, J.(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Education, 84(3), 287-312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5)84:3<287::AID-SCE1>3.0.CO;2-A
- Duit, R. (1991). On the role of analogies andmetaphors in learning science, ScienceEducation, 75(6), 649-672 https://doi.org/10.1002/sce.3730750606
- Hogan, K. (1999). Sociocognitive roles inscience group dis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8), 855-882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336
- Hogan, K. (1999). Relating students' personal frameworks for science learning to their cognition in collaborative contex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3, 1-32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1)83:1<1::AID-SCE1>3.0.CO;2-D
- Johnson, D. W., & Johnson, R. T. (1989).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research. Edina, MN: Interaction Book Company
- Kuhn, D. (1992). Thinking as argument. Havard Educational Review, 62(2), 155-178
-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Mortimer, E., & Scott, P. (2000). Analysing discourse in the science classroom. In R. J. Miller, J. Leach, & J. Osborne (Eds.), Improving science education: The contributionof research (pp. 126-142).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 Osborne, J., Erduran, S., & Simon, S.(2004). Enhancing the quality of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10), 994-1020 https://doi.org/10.1002/tea.20035
- Renzulli, J. S. (1977). The enrichment triadmodel : A guide for developing defensible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Wethersfield, CT: Creative Learning Press
- Renzulli, J. S., and Reis, S. M. (1985).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 A comprehensive plan for educational excellence.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 Slavin, R. E. (1989). School and classroom organization. Hillsdal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olomon, J. (1992). The classroom discussion of science-based social issuespresented on television: Knowledge, attitudesand val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4), 431-444 https://doi.org/10.1080/0950069920140406
- Tobin, K., McRobbie, C., & Anderson, D.(1997). Dialectical constraints to the discursivepractices of a high school physics community.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5),491-507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705)34:5<491::AID-TEA5>3.0.CO;2-L
- White, R, & Gunstone, R. (1992). Probing understanding. London, UK: Falmer Press
- Wilen, W. W. (1990). Forms and phases of discussion. In W. W. Wilen (Ed.),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discussion: The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of the discussion method(pp. 3-24). Springfield, IL: Charles Thomas Publis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