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 (2008). 가설 제안 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기여하는 모델 개발 및 과학 교수에서 그 활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482-494.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별책 9]
- 김영채 (2004).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용진, 김재영, 권치순 (2005). 창의적 과학문제 해결에서 초등학교 과학영재아와 보통아의 뇌파 활성 차이.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23-32
- 박수경, 김광휘 (2005). 과학 영재학생의 사고 양식 유형과 학업성취 및 과학 개념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307-320.
- 박은미, 강순희 (2006). 유사 경험의 제공이 귀추에 의한 가설 설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56-366.
- 박은미, 강순희 (2007). 가설-연역적 수업 프로그램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25-234.
- 박종원 (2001). 학생의 과학적 설명가설의 생성과정 분석 - 대학생의 반응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3), 609-621.
- 서혜애, 김순남, 조석희, 정현철 (2004). 영재교육기관 평가 편람. 한국교육개발원.
- 신수금 (2006). WHY NOTE에 기록된 중학생들의 일상생활 속 과학 궁금증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2002).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58-175.
- 양일호, 정진우, 김영신, 김민경, 조현준 (2006a). 중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실험 목적, 상호작용, 탐구 과정의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7(5), 509-520.
- 양일호, 정진우, 허명, 김영신, 김진수, 조현준, 오창호 (2006b). 초등학교 실험 수업 분석. 초등과학교육, 25(3), 281-295.
- 임재령, 유구식, 나동진 (2003). 과학영재의 학업성취에 대한 삼원지능과 사고양식의 영향 연구. 영재교육연구, 13(4). 95-117.
- 조석희 (2004). 영재교육 백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정완호, 김영신, 권용주, 박윤복 (2000). 초․중․고등학교의 교과 내용, 평가와 과학적 사고력의 분석에 대한 연구. '99년도 한국생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논문발표회. 인천교육대학교.
- 정현철, 조석희, 서혜애, 신명경, 허남영 (2004). 영재의 자율연구능력 기초탐색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최경희, 조연순, 조덕주 (1998).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 연구 - 현행 교육과정과 수업현장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49-160.
- 한기순 (2006).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영재와 영재교육, 5(1), 109-129.
- Adolf, J. (1982). Creative thinking through science. ED 232-785.
- Bandiera, M., & Bruno, C. (2006). Active/cooperative learning in school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0(3), 130-134. https://doi.org/10.1080/00219266.2006.9656030
- Betts, G. T. (2004). Fostering autonomous learners through levels of differentiation. Roeper Review, 26(4), 190-191. https://doi.org/10.1080/02783190409554269
- Burke, K. A., Greenbowe, T. J., & Hand, B. M. (2006). Implement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in the chemistry laborato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3(7), 1032-1038. https://doi.org/10.1021/ed083p1032
- Chun, M., Shin, Y., Lee, S., & Choe, S. (2008). Perception of the Scientifically Gifted and Long-term Effects of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 from the Students' Perspectiv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3), 241-252.
- Deming, W. E. (1982). Quality, productivity, and competitive position. Cambridge. MA: MIT.
- Dewey, J. (1901). Psychology and social practice. University of Chicago contributions to education, no. 11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Erez, R. (2004). Freedom and Creativity: An Approach to Science Education for Excellent Students and Its Realization in the Israel Arts and Science Academy's Curriculum.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5(4), 133-140.
- Getzels, J. W. & Csikszentmihalyi, M. (1976). The creative vision: A longitudinal study of problem finding in art. NY: John Wiley.
- Hohenshell, L. M., & Hand, B. (2006). Writing-to-learn strategies in secondary school cell biology: A mixed method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2-3), 261-289. https://doi.org/10.1080/09500690500336965
- Linn, M. C., Clark, D., & Slotta, J. D. (2003). WISE design for knowledge integration. Science Education, 87(4), 517-538. https://doi.org/10.1002/sce.10086
- Linn, M. C., Slotta, J. D., & Baumgartner, E. (2000). Teaching high school science in the information age: A review of courses and technology for inquiry-based learning. Retrieved October 20, 2008, from http://www.mff.org/pubs/HSscience.pdf
- Moore, B. (2001). Developing research skills in gifted students. In Karnes F. A. & Bean, S. M (Eds.). Methods and materials for teaching the gifted. TX : Prufrock Press.
- Rensulli, J. (2003). Conceptions of giftedness and its relationship to the development of social capital. In N. Colangelo and G. Davis (3rd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NY: Allyn & Bacon.
- Treffinger, D. J. (1975). Teaching for self-directed learning: A priori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Gifted Child Quarterly, 12(1), 46-59.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s.), TX: Prufrock Press.
- Wallace, C. S., & Kang, N. H. (2004). An investigation of experienced secondary science teachers' beliefs about inquiry: An examination of competing belief se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9), 936–960. https://doi.org/10.1002/tea.20032
- Watters, J. J. & Diezmann, C. M. (2003). The gifted student in science: Fulfilling potential.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9(3), 46-53.
- Windschitl, M. & Buttemer, H. (2000). What should the inquiry experience be for the learner?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2(5), 346-350. https://doi.org/10.1662/0002-7685(2000)062[0346:WSTIEB]2.0.C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