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창의적 과학기술인재대국을 위한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
- 권재술 (1991). 학문중심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생활 소재의 과학교재화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1(1), 117-126.
- 김영석 (1999). 사회조사방법론. 서울: 나남출판.
- 김진국, 남상준 (2007). 좋은 지리수업에 대한 현장 지리교사들의 개념: 포커스 그룹(Focus Group)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5(2), 153-166.
- 박귀선, 남상준 (2009). 다문화 교육의 개념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교원교육, 25(3), 108-129.
- 박종원 (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박현주 (2012). 우리나라 STEAM 교육을 위한 고려사항. 2012년 한국과학교육학회 제 61차 동계학술대회 주제 발표. pp. 27-30.
- 신영준, 한선관 (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초등과학교육, 30(4), 514-523.
- 오성배 (2012). 융합인재교육 활성화 방안 및 추진 현황. 2012년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제 61차 동계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pp. 20-21.
- 이영만, 홍영기 (2006). 초등통합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 이인식 (2008). 지식의 대융합: 인문학과 과학기술은 어떻게 만나는가. 서울: 고즈윈.
- 이혜원 (2008). 교육적 통합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인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효녕, 손동일, 권혁수, 박경숙, 한인기, 정현일, 이성수, 오희진, 남정철, 오영재, 방성혜, 서보현 (2012).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30-45.
- 주형선, 이선경 (2011).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 발전교육에 대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인식. 한국환경교육학회지, 24(1), 102-113.
- 홍성욱, 박상욱, 박형욱, 변학문, 임종태 (2012). 융합이란 무엇인가:융합의 과거에서 미래를 성찰한다. 서울: 사이언스북스.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Bingle, W. H., & Gaskell, P. J. (1994). Scientific literacy for decisionmaking and the social construction of scientific knowledge. Science Education, 78(2), 185- 201. https://doi.org/10.1002/sce.3730780206
- Bybee, R. (Ed.) (1985). Science-Technology-Society. In 1985 NSTA yearbook. Washington: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Dewey, J. (1952).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 Fogarty, R. (1991). Ten ways to integrate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42(2), 61-65.
- Fontana, A., & Frey, H. J. (2005). The interview: From neutral stance to political involvement, in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Denzin, N. K & Lincoln, Y. S. (eds.), (pp. 695-728).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 Hwang, S. (2010). Rethinking the contribution of science education for addressing environmental issues: A literature review.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8(1), 26-38.
- Gibbons, M., Limoges, C., Norway, H., Schwartsman, S., Scott, P., & Trow, M. (1994). The new production of knowledge: The dynamics of science and research in contemporary societies. London ; Thousand Oaks, Calif. : SAGE Publications.
- Ingram, J. E. (1979).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learning. 배진수, 이영만 역( 2002). 교육과정 통합과 평생교육. 서울: 학지사.
- Jacobs, H. (1989).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Klein, J. T. (1996). Crossing boundaries: Knowledge, disciplinarities and interdisciplinarities. Charlottesvill, VA: University Press of Virginia.
- Millar, R., & Osborne, J. (1998). Beyond 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London: Nuffield Foundation.
- Morgan, D. L. (1997).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2nd e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 김성재 등 역 (2007). 질적연구로서의 포커스 그룹. 서울:군자출판사.
-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Newmann, F., Marks, H., & Gamoran, A. (1995). Authentic pedagogy and student performance. Madison, WI: Center on Organization and Restructuring of Schools, University of Wisconsin.
- Sergiovanni, T. J. (1994). Building community in schools. San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 Solomon, J., & Aikenhead, G. (Eds.), STS educati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refor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L, & Howes, E. V. (2005).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9(3), 357-377. https://doi.org/10.1002/sce.20048
Cited by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Convergence vol.34, pp.2,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23
- Current status and remaining challenges of STEAM : An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Yungbokhap education vol.31, pp.1, 2012, https://doi.org/10.15708/kscs.31.1.201303.007
- The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for Creativity Convergence Education vol.27, pp.3, 2012, https://doi.org/10.17927/tkjems.2015.27.3.276
- The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Method and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Creativity Convergence Reading Education vol.19, pp.3, 2012, https://doi.org/10.24231/rici.2015.19.3.713
- 중등 과학교사의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에 대한 문화역사적 활동이론(CHAT) 측면에서의 이해 vol.35, pp.6, 2015, https://doi.org/10.14697/jkase.2015.35.6.0949
- A comparative study of perceptions on STEAM education by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advanced STEAM teacher training program vol.20, pp.1, 2012, https://doi.org/10.24231/rici.2016.20.1.50
- 세계관을 바탕으로 통합과학 교육전략 제안: 기후변화를 중심으로 vol.11, pp.1, 2012, https://doi.org/10.15523/jksese.2018.11.1.1
- Exploring Strategies for Integrating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Convergence Education in Schools vol.31, pp.2, 2012, https://doi.org/10.17965/kjee.2018.31.2.83
- STEAM 교육의 한계와 개선방향 -STEAM 교육 전문성을 가진 교사의 견해를 바탕으로- vol.39, pp.5,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5.573
- 융합적 과학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론적 신념과 실행 -조사연구 및 자기연구- vol.40, pp.4,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20.40.4.359
- 수학 교과 전문성 개발 필요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vol.23, pp.4, 2012, https://doi.org/10.7468/jksmec.2020.23.4.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