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난주, 안재홍(2012).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265-278.
- 김성원, 정영란, 우애자, 이현주(2012). 융합인재교육 (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88-401.
- 김세미, 김은진, 김성원(2013). 집단지성을 활용한 예비교사들의 과학지식 형성과정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963-980.
- 김현영, 박수경, 김영민(2012).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미지와 인식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64-81.
- 박상욱(2012). 융합은 얼마나: 이론상의 가능성과 실천상의 장벽에 관하여. 홍성욱(편). 융합이란 무엇인가? 서울: 사이언스북스.
- 박성진, 유병길(2013). 과학 기반 STEAM에 의한'빛'단원 학습이 과학 학습 동기, 흥미 및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2(3), 225-238.
- 방담이, 박은미, 윤회정, 김지영, 이윤하, 박지은, 송주연, 동효관, 심병주, 임희준, 이현숙(2013). Big idea를 중심으로 한 통합형 과학 교육과정 틀 설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1041-1054.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 서동인(2012). 융합연구를 경험한 과학 및 과학기술자의 교역지대 교류경험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연아(2012). 예비과학교사들의 과학과 예술 융합 수업 준비와 시연과정에서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수업 분석과 피드백. 생물교육, 40(4), 475-493.
- 양미경(2010). 집단지성의 특성 및 기제와 교육적 시사점의 탐색. 열린교육연구, 18(4), 1-30.
- 오필석, 이선경, 김찬종(2007). 지식 공유의 관점에서 본 과학 교실 담화의 사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4), 297-308.
- 유은정, 이선경, 오필석, 신명경, 김찬종(2008). 중등 과학 수업의 참여구조 사례 연구: '혼성적 의미 창출 공간' 의 형성 가능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03-617.
- 이성희(2013). 스마트러닝 기반의 생태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초등과학교육, 32(3), 250-259.
-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8). 초.중.고 학생과 예비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1-8.
- 조상식(2002). 현상학과 교육학. 서울: 원미사.
- 조향숙, 김훈, 허준영(2012). 현장 적용 사례를 통한 융합 인재교육(STEAM)의 이해. 한국교육개발원 현안보고 이슈페이퍼(OR 2012-02-02).
- 최영미, 홍승호(2013). 초등과학'작은 생물의 세계'단원에 대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초등과학교육, 32(3), 361-377.
- 홍성욱(2008). 인간의 얼굴을 한 과학: 융합시대의 과학문화.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홍성욱(2011). 성공하는 융합, 실패하는 융합. 홍성욱(편). 융합학문, 어디로 가고 있나? 서울: 사이언스북스.
- Bhabha, H. K. (1994). The Location of Culture. London, UK: Routledge.
- Wallace, C. S. (2004). Framing new research in science literacy and language use: Authenticity, multiple discourses, and the “Third Space”. Science Education, 88(6), 901-914. https://doi.org/10.1002/sce.20024
-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s of the scientist: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and Children, 7(2), 255-265.
- Collins, H. (2004). Interactional expertise as a third kinds of knowledge. Phenomenology and cognitive Science, 3, 125-143. https://doi.org/10.1023/B:PHEN.0000040824.89221.1a
- Collins, H., Evans, R., Gorman, M. (2007). Trading zones and interactional expertise.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38, 657-666. https://doi.org/10.1016/j.shpsa.2007.09.003
- Galison, P. (1997). Image & Logic: A material culture of microphysic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Kim, H. S. (2012). Climate change, science and community.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21(3), 268-285. https://doi.org/10.1177/0963662511421711
- Mills, C. W. (1956). The Power Elite.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 Narayan,R., Park, S., Peker, D., & Suh, J. (2013). Students' Images of Scientists and Doing Science: An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y.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2013, 9(2), 115-129. https://doi.org/10.12973/eurasia.2013.923a
- Stohr, K. (2003). A multicentre collaboration to investigate the cause of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The Lancet, 361, 1730-1733. https://doi.org/10.1016/S0140-6736(03)13376-4
- Surowiecki, J. (2004) The Wisdom of Crowds: Why the Many are Smarter than the Few and How Collective Wisdom Shapes Business, Economies, Societies, and Nations. New York: Doubleday.
- Thomas, J. A., Pedersen, J. E., & Finson, K. (2001). Validating the Draw-A-Science-Teacher-Test Checklist (DASTT-C): Exploring Mental Models and Teacher Belief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2(3), 295-310. https://doi.org/10.1023/A:1014216328867
- van der Veen, J. (2012). Draw Your Physics Homework? Art as a Path to Understanding in Physics Teach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9(2), 356-407. https://doi.org/10.3102/0002831211435521
- Yue, X. D., Bender, M., & Cheung, C. K. (2011). Who are the best-known national and foreign creator? A comparative study among undergraduates in China and German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45, 23-37. https://doi.org/10.1002/j.2162-6057.2011.tb01082.x
Cited by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Convergence vol.34, pp.2, 2014,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2.0123
- 중학교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들의 직업가치관 구조분석: 사회네트워크적 접근 vol.25, pp.2, 2013, https://doi.org/10.9722/jgte.2015.25.2.195
- Possibilities of Integrated HOS(History of Science) Cases as a Subj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28, pp.4, 2013, https://doi.org/10.17965/kjee.2015.28.4.242
- 인공지능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미지 탐색 vol.37, pp.2, 2013, https://doi.org/10.15267/keses.2018.37.2.126
- A review of the effect of integrated STEM or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education in South Korea vol.5, pp.1, 2013, https://doi.org/10.1186/s41029-019-0034-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