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문숙, 이순덕, 최정희, 남정희 (2009). 초임 과학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64-579.
- 곽영순 (2010). 멘토링 전후의 초임 과학교사의 수업 특징 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31(4), 403-417.
- 곽영순 (2011). 초임 과학교사 지원을 위한 멘토링의 효율성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1-13.
- 김남수, 김병수, 임진영, 박상우, 박윤경 (2011). 수업모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교원교육, 27(4). 345-364.
- 김선경, 백성혜 (2011). 중학교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수업전략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2), 295-313.
- 김유정 (2011). 과학영재를 위한 비유 생성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종미 (2009). 멘토링에 대한 초등 초임교사의 인식. 초등교육연구, 22(4), 301-326.
- 남정희, 김현옥, 고문숙, 고미례 (2010). 멘토링을 통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탐구지향적 교수실행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5), 544-556.
- 노태희, 김영훈, 양찬호, 강훈식 (2011a). 과학영 재교육에서 초임 교사들의 PCK 측면에서의 수업 전 문성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8), 1214-1228.
- 노태희, 이주석, 강훈식 (2011b). 중등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6), 970-985.
- 노태희, 강석주, 강훈식 (2012). 중등 과학영재교 육에서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 전략으로써의 멘토링 적용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31-341.
- 박경희, 서혜애 (2007). 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탐색 연구. 영재교육연구, 17(1), 77-98.
- 박선자, 최경희, 이현주 (2009). 교육청 영재 교육원 과학 담당 교사들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119-137.
-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박종원 (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박종원 (2007). 과학적 창의성 활동 자료의 개발. 2007년도 교과교육공동연구지원사업, 학술진흥재단.
- 배미정, 김희백 (2010). 중등과학영재 지도교사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412-428.
- 서혜애, 박경희 (2005). 과학영재교육 교사 교수 방법 전문지식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22(2), 159-180.
- 서혜애, 박경희 (2010). 중학교 과학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에 대한 질적 연구. 교사교육연구, 49(2), 171- 193.
- 심규철, 김현섭 (2006). 지역 영재교육원 과학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79-484.
- 윤지현 (2011). 멘토링을 통한 수업 시연 준비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 요소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이봉우, 손정우, 최원호, 이인호, 전영석, 최정훈 (2008).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7(3), 252-260.
- 이해명 (200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조혜진 (2009). 보육시설에서 초임교사를 멘토링 하는 경력교사의 어려움과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한 중요 요소. 유아교육연구, 29(5), 21-43.
- 조희형, 고영자 (2008). 과학교사 교수내용지식 (PCK)의 재구성과 적용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18-632.
- Bradbury, L. U. (2010). Educative mentoring: Promoting reform-based science teaching through mentoring relationships. Science Education, 94(6), 1049-1071. https://doi.org/10.1002/sce.20393
- Danielson, C. (1999). Mentoring beginning teachers: The case for mentoring. Teaching and Change, 6(3), 251-257.
- Dick, W., Carey, L., & Carey, J. O. (2005).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6th Ed.). Boston: Allyn & Bacon.
- Gilbert, J. K., & Newberry, M. (2007). The characteristics of the gifted and exceptionally able in science. In K. S. Taber (Ed.), Science education for gifted learners. NY: Routledge.
- Hudson, P. (2004). Toward identifying pedagogical knowledge for mentoring in primary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2), 215-225. https://doi.org/10.1023/B:JOST.0000031260.27725.da
- Hudson, P., Usak, M., Fanc oviocova, J., Erdo an, M., & Prokop, P. (2010). Preservice teachers'memories of their secondary science education experienc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9(6), 546-552. https://doi.org/10.1007/s10956-010-9221-z
- Koch, J., & Appleton, K. (2007). The effect of a mentoring model for elementary science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8(2), 209-231. https://doi.org/10.1007/s10972-006-9036-1
- Makel, M. C., & Plucker, J. A. (2008). Creativity. In Pfeiffer, S. I. (Ed.), Handbook of giftedness in children, NY: Springer.
- Park, S., & Oliver, J. S. (2008). 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3), 261-284. https://doi.org/10.1007/s11165-007-9049-6
- Park, S., & Oliver, J. S. (2009). The translation of teachers'understanding of gifted students into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ing scienc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4), 333-351. https://doi.org/10.1007/s10972-009-9138-7
- Pegg. J. M., Schmoock, H, I., & Gummer, E. S. (2010). Scientists and science educators' mentor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School Science & Mathematics, 110(2), 98-109.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9.00013.x
-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 Wang, J., & Odell, S. J. (2000). Mentored learning to teach according to Standardsbased reform: A critical review.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2(3), 481-546.
Cited by
- 멘토링을 통한 코티칭이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교과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vol.33, pp.5,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5.1021
- 창의·인성 중심 과학영재 교수-학습 모형의 효과적 활용방안 탐색 vol.24, pp.4, 2012, https://doi.org/10.9722/jgte.2014.24.4.483
- A Case Study of Elementary Teachers’ Reflective Practices while Mentoring a Class for the Gifted vol.54, pp.4, 2012, https://doi.org/10.15812/ter.54.4.201512.773
- 과학관 활용 수업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화학교사의 교수 설계에서 나타나는 특징 vol.61, pp.6, 2012, https://doi.org/10.5012/jkcs.2017.61.6.388
- 지구 공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주제-특이적 PCK 발달과정 탐색을 위한 사례 연구 vol.36, pp.4, 2012, https://doi.org/10.15267/keses.2017.36.4.405
- 충북 소외지역의 영재교육기관 운영에 있어 초등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및 지원 요구에 관한 사례연구 vol.38, pp.1, 2019, https://doi.org/10.15267/keses.2019.38.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