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 Focused on the Papers Published between 2006 and 2011 in Domestic Journals -

수학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 - 2006년부터 2011년에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 Received : 2012.07.08
  • Accepted : 2012.08.20
  • Published : 2012.08.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recent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extbook research and development. For this purpose, 90 out of 1121 research papers published between 2006 and 2011 in seven prestigious domestic journals were selected. The papers dealing with only Korean mathematics textbooks were analyzed by school levels (i.e., elementary or secondary), mathematics content areas, analytic methods, and implications. The papers comparing our mathematics textbooks with foreign counterparts were analyzed by reasons for the comparison, school levels, subjects for analysis, and 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urge us to pay more attention to secondary mathematics textbooks, least studied content areas, and various but inconsistent analytic methods. This paper also suggests close connections between textbook analysis and textbook development.

Keywords

References

  1. 강현영․박문환․박교식 (2009).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소수 도입에 대한 분석과 비판, 학교수학, 11(3), 463-477.
  2. 강호진․강흥규 (2008). Freudenthal의 재발명 방법에 기초한 제7차 초등수학교과서 확률 단원 재구성,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1), 79-100.
  3. 계승혁․하길찬 (2010).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함수의 증감과 극대, 극소를 설명하는 방식에 대한 비판적 논의,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2), 247-257.
  4. 고정화 (2010). 길이 어림과 관련된 교과서 분석 및 대안 모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4(3), 587-610.
  5.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저자.
  6. 권정은․최재호 (2008).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149-163.
  7. 김경희․백희수 (2010). 비와 비율 영역에 대한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TIMSS 평가 목표와 공개문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2(4), 473-491.
  8. 김수현․나귀수 (2008). 비와 비율 지도에 대한 연구 - 교과서 재구성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309-333.
  9. 김원덕․임해경 (2007). 탐구학습을 위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소고-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1), 81-98.
  10. 김은미․임문규 (2007).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5, 6학년 수학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1), 61-80.
  11. 김판수 (2011). 한국과 중국의 초등수학교과서의 내용과 전개 방식 비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12. 김현정․강완 (2008).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사각형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1(2), 141-159.
  13. 김흥기 (2008). 중학교 수학에서 도입된 용어 및 기호에 관한 고찰, 학교수학, 10(2), 223-257.
  14. 김흥기․김응석 (2006). 제 7-단계 수학에서 양․음수 지도에 관한 연구, 학교수학, 8(1), 1-25.
  15. 류성림 (2010). 미국 초등수학교과서의 계산기 활용 실태와 방안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4(1), 1-27.
  16. 박경미 (2003). 중등 수학교육 연구의 경향 분석: <수학교육>과 에 수록된 논문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2), 219-228.
  17. 박교식 (201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에서의 각도 관련 내용의 분석과 비판, 학교수학, 12(1), 45-60.
  18. 박만구 (2010a). 초등 수학교과서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문,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3(1), 25-35.
  19. 박만구 (2010b). 초등 수학교과서의 삼각형의 개념에 대한 예 공간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143-161.
  20. 박혜숙 (2010).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에서의 기본 고려사항,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3), 343-351.
  21. 박희자․정은실 (2010). 우리나라 교과서와 미국 MIC 교과서의 비와 비율 관련 단원 비교․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769-788.
  22. 방정숙 (2008). 통계 학습과 관련된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4), 655-676.
  23. 방정숙․김상화 (2006). 문제해결과 관련된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8(3), 341-364.
  24. 방정숙․이지영 (2009a).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285-304.
  25. 방정숙․이지영 (2009b).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11(4), 723-743.
  26. 방정숙․황현미 (2010). 입체도형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4), 549-568.
  27. 백대현 (2010).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사용과 표현의 적절성 고찰, 학교수학, 12(1), 61-77.
  28. 백대현․이진희 (2011).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기호의 서술, 수학교육학연구, 21(2), 165-180.
  29. 변희현 (2011). 한국과 일본의 초등교과서에서 다루는 분배법칙 개념에 관한 비교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39-56.
  30. 서보억 (2010).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익힘책의 비교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3(2), 99-111
  31. 신현성․한혜숙 (2009). 한국과 미국의 교과서 체제 비교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2), 309-325.
  32. 심상길 (2009). 교과서 연립방정식 단원에 제시된 수학사의 소재 분석 및 교수학적 분석, 학교수학, 11(3), 415-429.
  33. 안병곤 (2006). '잘 공부했는지 알아보기' 평가를 통한 영역별 난이도의 조사 분석-초등수학 5-나, 6-나 단계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0(3), 327-342.
  34. 양은영․이영하 (2008). 고등학교 10-가 교과서 복소수 단원에 관한 논리성 분석 연구, 학교수학, 10(3), 357-374.
  35. 오영열 (2006). 수학교과서 개발에 대한 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2), 197-213.
  36. 우정호․권석일 (2006). 중학교 기하 교재의 '원론' 교육적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6(1), 1-23.
  37. 윤수련․강완․백석윤 (2009). 수학교과서의 '재미있는 놀이' 차시의 내용 및 지도 실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2(1), 39-55.
  38. 이강섭 (2003). <수학교육>에 게재된 논문의 분류와 분석: 통권 1호부터 통권 99호까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2), 247-258.
  39. 이경화․지은정 (2008). 그래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비교 -우리나라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초등 통계 내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353-372.
  40. 이병옥․안병곤 (2008).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와 해석상의 오류 분석 -초등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2), 185-204.
  41. 이부다․김진호 (2010). 구성주의 지식관이란 관점에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분석: 1학년과 2학년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3), 415-442.
  42. 이송희․김선홍 (2011). 한국과 인도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과서 비교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5(2), 289-308.
  43. 이영하․권세림 (2009). 정보 분석 및 활용 측면에서의 중학교 2학년 확률 단원 분석, 학교수학, 11(3), 389-413.
  44. 이영하․정주연 (2008). 실용성 목표 관점에서의 중학교 함수 단원 분석과 그에 따른 개선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7(3), 239-259.
  45. 이영하․최지안 (2008). 중학교 1학년 통계단원에 나타난 분포개념에 관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8(3), 407-434.
  46. 이재춘․김선유․강홍재 (2009).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4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1), 1-15.
  47. 임미란․송영무 (2008). 한․미․일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대수 개념의 유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133-157.
  48. 임재훈․박교식 (2009).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의 닮음 도입 및 정의에 관한 비판적 논의, 수학교육학연구, 19(3), 393-407.
  49. 정광택 (2006). 중학교 수학교과서 7-가의 집합 단원 기술에 관한 언어학적 고찰, 학교수학, 8(2), 177-213.
  50. 정은실 (2009). 싱가포르와 우리나라 교과서의 비교 분석을 통한 분수 개념 지도 방안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9(1), 25-43.
  51. 정인철․안희정 (2008).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실린 문장제 문제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117-132.
  52. 조영미 (201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각형의 상호 관계 지도 변천 재음미 -1차에서 3차 교육과정까지의 변화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12(3), 389-410.
  53. 조영미․임선혜 (2010). 시간 지도에 관한 초등수학교과서 비교 연구 -한국, 싱가포르,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21-439.
  54. 최병훈․방정숙․송근영․황현미․구미진․이성미 (2006).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교과서 비교 분석 -도형과 측정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8(1), 45-68.
  55. 최지선․박교식 (2009). 우리나라 초등학교 1-2학년 수학에서의 수 감각 지도 내용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9(4), 513-530.
  56. 하수현․방정숙․주미경 (2010). 초등수학교육 연구동향 -최근 5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1), 67-83.
  57. 한혜숙 (2010). 현행 중학교 수학교과서와 MathThematics 교과서와의 비교 분석: 수학적 의사소통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4), 523-539.
  58. 허난․안은경․고호경 (2011). 한국과 독일의 중학교 수학교과서 분석을 통한 함수 내용 비교, 학교수학, 13(2), 323-343.
  59. 홍갑주․박정련 (2010). 초등학교 3, 4학년 수학교과서에서 제시된 '열린 질문'에 대한 고찰, 학교수학, 12(3), 425-438.
  60. Grouws, D. A. (Ed.). (1992).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MacMillan.
  61. Kim, P. S., Zhou, W., & Hong, G. J. (2010). Features on Chinese lower-grad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in contrast with Korea's. 수학교육학연구, 20(3), 241-253.
  62. Kim, R. Y. (2010). Non-textual elements as opportunities to learn: An analysis of Korean and U.S. mathematics textbooks. 학교수학, 12(4), 605-617.
  63. Lester, F. K. Jr. (Ed.). (2007).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64. Pang, J. S. (2006).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Korean mathematics textbooks. In Z. Usiskin & E. Willmore (Eds.), Mathematics curriculum in pacific rim countries - China, Japan, Korea, and Singapore: Proceedings of a conference (pp. 95-125).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65. Reys, B. J., Reys, R. E., & Rubenstein, R. (Eds.). (2010). Mathematics curriculum: Issues,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Reston, VA: NCTM.

Cited by

  1.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vol.27, pp.3, 2012, https://doi.org/10.7468/jksmee.2013.27.3.283
  2.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연구 vol.59, pp.1, 2012, https://doi.org/10.7468/mathedu.2020.59.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