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s and Relational Analysis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Initiative in Mathematics Learning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및 학습 주도권과의 관계 연구

  • Received : 2014.09.17
  • Accepted : 2014.10.17
  • Published : 2014.11.30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prim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mathematics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initiative in mathematics learning.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for students in a primary and a middle school in Incheon area. The questionnaires using in this study consisted of five affective domains of interest, self-efficacy, value, self-regulation, and mathematics anxiet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participant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tended to be decreased by grades. Moreover, the gender differences were increase as the participant students grew older. Students who take the initiative in mathematics learning showed better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general than students who depends on other assistants.

본 연구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조사하고 수학 학습 주도권과 정의적 특성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인천 지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각 1개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은 수학에 대한 흥미, 자신감, 가치인식, 자기조절력, 수학 불안의 다섯 가지 영역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참가 학생들은 학년에 따라 정의적 특성이 나빠지고 있는 경향을 보였고 성별에 따른 차이도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주도권과 관련해서는 타인 의존적인 학생들에 비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는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가 일반적으로 더 좋다는 결과를 보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교육인적자원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3. 김경희.김수진.김남희.박선용.김지영.박효희.정송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연구보고 RRE 2008-3-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김대엽.권주석.장대준 (2008). 수학 기초 학력 부진 아동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및 학습태도 연구, 발달장애학회지, 12(1), 1-19.
  5. 김선희 (2013). 수학 학습에서 초.중.고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다각적 분석, 학교수학, 15(1), 61-75.
  6. 김응환.최성은 (2006). 활동중심 수업이 수학 학습부진아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2), 209-227.
  7. 박선화.문광호 (2009). 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수학과-. 연구보고 RRE 2009-4-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8. 박선화.김명화.주미경 (2010).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향상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I 2010-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1), 19-31.
  10. 송미영.임해미.최혁준.박혜영 (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2013-6-1.
  11. 이민찬.길양숙 (1998).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특성의 학년별 변화 및 성별 성취 집단별 차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7(2), 147-158.
  12. 이희정.박천건.허난 (2012). 학생의 배경 요인이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TIMSS 2007 자료를 활용한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585-603.
  13. 정달영.김부윤.송상헌.우경수.황선욱.곽동애.조유미 (2013). 수학체험거점센터 구축 및 운영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8.
  14. 최계현, 한혜숙 (2013).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2(3), 423-442. https://doi.org/10.7468/mathedu.2013.52.3.423
  15. 최승현.구자옥.김주흔.박상욱.오은순.김재우.백현아 (2013).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연구보고 RRE 2013-18.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16. 최승현.황혜정 (2014a). 수학 교과에서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의미 및 지도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8(1), 19-44. https://doi.org/10.7468/jksmee.2014.28.1.19
  17. 최승현.황혜정 (2014b). 수학 교과에서의 학생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성취 실태-국내 중등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8(2), 235-253. https://doi.org/10.7468/jksmee.2014.28.2.235
  18. 한경혜 (2005). 교수, 수업 변인과 학생 성취도의 상관관계 - TIMSS 1999 결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3), 409-434.
  19. Ai, X. (2002). Gender differences in growth in mathematics achievement: Three-level longitudinal and multilevel analyses of individual, home, and school influenc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4(1), 293-311.
  20. Hidi. S. & Renninger, K. A. (2006). The four-phase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4102_4
  21. Krapp, A. (2002). Structural and dynamic aspect of interest development: theoretical considerations from an ontogenetic perspective. Learning and Instruction, 12(4), 383-409. https://doi.org/10.1016/S0959-4752(01)00011-1
  22. Penner, A. M., & Paret, M. (2008). Gender differences in mathematics achievement: Exploring the early grades and the extremes. Social Science Research, 37, 239-253. https://doi.org/10.1016/j.ssresearch.2007.06.012
  23. User, E. L., & Pajares, F. (2008). Sources of self-efficacy in school: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future direc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8(4), 751-796. https://doi.org/10.3102/0034654308321456

Cited by

  1. 수학 학습에서의 정의적 영역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vol.30, pp.1, 2016, https://doi.org/10.7468/jksmee.2016.30.1.67